‘영어와 인생의 시너지효과’ by 정인규[실전영어프로젝트 1기를 마치며]

image
(photo credit to Mindy Siscowww.iwritelight.net)

안녕하십니까? 저는 실전 영어 프로젝트 1기 리더 정인규 입니다. 제 이야기를 간단히 해보면 제 영어 목표는 외국인을 상대로 영어로 상품 파는 것입니다. 하지만 높은 토익 점수를 받고 6 개월 간 회화 반을 다녔는데도 그 목표에 도달 할만한 영어 실력을 갖추지 못 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시작 하게 되었고 지금 3개월 가량이 지나 한 달 남았습니다. 이 3개월 간 저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영어는 명목적 지식이 아니고 암묵적 지식 이다. 이것이 제가 이번 코칭을 통해서 배운 최고의 성과라고 생각 합니다. 보통 저희는 시험을 위해서 영어를 준비하다 보니 무조건 영어를 외어서 공부 하려는 습관이 있습니다. 저 또한 토익을 잘 치르기 위해서 그리고 회화 시간 시작 하기 전 작문 발표를 위해서 계속 외우기만 하였습니다. 토익 반을 가던 회화 반을 가던 기본은 외우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무조건적으로 외우기를 시키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계속 크게 소리내어 읽기만 하라고 해서 계속 읽었습니다. 처음에는 더듬더듬 읽다가 읽는 자료수가 점점 많아질수록 더듬더듬 읽다가 빨라지는 과정의 속도가 빨라 졌습니다. 이렇게 운동처럼 계속 훈련을 하다보니 자주 나오는 반복 되는 단어가 많아지고 자주 나오는 문장들이 있어서 자동적으로 외어졌습니다. 말 그대로 그냥 암묵적 지식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이 내용은 정말 코칭 내용중 하나이며 이런 식으로 진짜 영어는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를 재대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우리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와 관련된 여러 가지 철학적 주제들로 매주 영어발표도 하고 시간이 조금 흐른 뒤 팀원들과도 매일매일 이런 부분에 대해서 영어로 토론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가치 있는 생각들을 정리해서 발표도 하고 그것에 대해 팀원들과 토론하면서 생각을 공유하다 보니 자동적으로 자신의 인생에 대한 가치관을 스스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며 매주 코치님을 만나면서 이런 부분을 함께 얘기함으로써 결국 계속적으로 자신의 생각들을 뒤돌아 보는 시간을 가지고 고쳐 나갑니다. 이렇게 제대로 된 영어공부법과 함께 영어로 인생에 관한 여러가지 주제들을 토론하는 두 가지의 시너지 효과는 정말로 대단합니다.

물론 말할 것 없이 영어로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능력은 당연히 상승합니다. 그렇다면 실전영어 프로젝트만의 특징인 철학적 주제들에 대한 토론과 고민이 왜 중요한가란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단 그런 생각들을 자신 스스로 정립할 수 있게 되고 매일매일 자기계발 서적같은 코치님의 얘기를 통해 삶의 많은 것이 긍정적으로 영향 받습니다. 그리고 가장 실질적인 예로 저는 외국인 친구를 매주 만나 언어교류 중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 친구를 만나 매주 무엇을 했니? 무엇을 먹었니? 어떤 음식 좋아하니? 이런 얘기는 얼마 못갑니다. 그런데 매주 영어로 이런 철학적인 생각들을 정립하고 그것들을 매일 얘기하고 이런 인생 관련 여러가지 주제들을 통해 영어를 배우다 보니 그 친구를 만나서도 자동적으로 그런 얘기를 서로 하게 됩니다. 즉 이런 주제로 인해 외국인 친구와의 대화의 질이 매우 높아지며 단순히 언어를 배우기 위해 만나는 친구가 아닌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었습니다. 한 마디로 이런 주제를 통해 대화 하는 가치 있는 시간들을 보내며 영어 실력은 자동적으로 덤으로 얻어지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보다 더 나은 시스템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럼 이것을 제 꿈과 연결 시켜보겠습니다. 제가 미래의 제 외국인 고객과 얘기할 때 이런 철학적인 가치있는 생각들을 중간 중간 대화에 넣는다면? 그 고객들이 저를 얼마나 가치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전적으로 신뢰하게 될지 예상이 됩니다. 따라서 삶의 모든 부분에서 이런 생각들을 영어로 생각하고 말하는 훈련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해보면, 이 코칭을 통해 우리는 평소에 한국 말로도 별로 얘기하지 않는 부분들을 영어로 많이 생각하고 말하고 훈련 합니다. 진짜 자신의 생각과 자신이 하고싶은 말들을 영어로 말하는 것을 훈련하기에 그 효과는 상상 이상의 결과를 만듭니다.

You.Improved:실전영어프로젝트
http://cafe.naver.com/youimproved